미학적 공간은 혹은 미학적인 것에 대한 이해는 노동의 분화와 능력의 분화를 고려해야 한다. 그것은 인식적 합리성과 행동의 윤리, 감각의 분화이다. 이 세 영역이 칸트에게 있어서는 어떻게 개념적으로 결합되는가? 그는 엄청난 분리 작업, 즉 이성을 비감각화하고, 감각을 비합리화하며, 도덕성의 특
상품들은 단지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를 넘어서 이미지와 상징, 개성과 자유, 쾌락과 환상으로 포장되어 있다. 현대인들의 소비는 바로 이런 것들을 지향한다.
서구에서 대중들의 일상문화가 전격적으로 문제시되기 시작한 것은 이러한 대중소비사회가 정점에 다른 60년대에 이르러서였다. 그것은 전
Ⅰ. 상품미학이란?
생산의 상품형식으로부터 유래하면서 교환가치로부터 기능적으로 결정된 사물적인 현상들과 그에 의해 조건 지워진 감성적인 주관-객관 관계들의 복합을 표시한다. 하우크는 상품을 둘러싼 미적 가상이 인간의 감성을 매혹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확보하게 되는 메
상품의 포장들에서 느끼는 키치한 심미감에서도 표층미학를 발견할 수 있다.
⑴ 미적 이해와 미적 판단
⑵ 표면적 꾸미기
⑶ 예술적 형식미와 고전미
⑷ 황금률, 조화, 구성, 디자인
⑸ 사이비 체험 공간들
2) 심층미학
‘표면적 심미화’ 과정이 일상가운데 진행됨과 동시에 심층적 단계의
이야기는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근본적인 한 가지 방식이다. 둘째, 이야기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표현된다. 셋째, 이야기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넷째, 이야기는 이중으로 된 시간적인 시퀀스(sequence)이다. 즉 모든 이야기에는 두 종류의 시간성이 있는데 하나는 이야기된 것의 시간성이고, 다른 하
문화는 가상과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 관계한다. 우선 직접적으로 컴퓨터의 기록 장치에 기록된 정보코드들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물리적으로 어떤 통신망위에 분명히 존재한다. 그리고 이 정보코드들의 조합으로 인해 나오게 될 소리, 이미지, 정보는 철학적 의미에서 잠재력을 가진 채 가상으로
■ 디지털 문화와 일상생활
디지털 문화는 디지털 정보통신 혁명이 일상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치면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문화이다.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은 문화의 생산과 소비, 유통구조를 포함하여 일상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몰고 온다. 문화의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①쌍방향성(interactivity) ②하
상품미는 심층적인 미적 체험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상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18세기 이래 감성의 순화를 위해 교양 차원에서 강조되었던 예술미와 달리 상품미는 소비욕구를 자극하는데 급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문화만 맹목적으로 추동하고 있는 것이다.
8. 상품미학
- 상품은 판매와 구매자의 소비를 통해 자신이 가진 사용가치를 실현한다.
사용가치는 곧 상품이 가진 유용성이자 구매자의 특정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의
물적속성이다.
상품이 무엇보다도 자신의 사용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교환이 되어야 한다.
이때 더 많은 이윤창출을 위
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